서용원 기자
2~6월 33건 접수…층간소음 8건 최다
다양한 복지서비스 활용…성과 잇따라
[대한경제=서용원 기자]서울 중구(구청장 김길성)가 서울 자치구 최초로 갈등관리팀을 개설, 주민 간 갈등 해결에 앞장서 눈길을 끌고 있다.중구는 올해 2월부터 6월까지 총 33건의 이웃 간 갈등 사례를 접수해 16건에 대한 상담 및 조정을 마쳤다고 16일 밝혔다.지금껏 접수된 33건의 갈등 중 층간소음이 8건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누수 7건, 반려동물 문제 3건, 흡연 문제 3건 등 공동체 생활을 저해하는 문제가 주를 이뤘다.갈등을 푸는 과정에서 구의 다양한 복지 서비스가 요긴하게 활용되기도 했다. 층간소음 해결을 위해 방문한 곳에서 가정 폭력을 당하는 주민을 보호하게 된 사례도 있다. 구는 동주민센터, 복지팀과 협조해 피해자가 임시로 머무를 수 있는 집을 찾아줬다. 일자리플러스센터의 협조를 받아 취업 정보도 제공했다.이웃의 반려견이 심하게 짖어 불편을 겪은 사례를 다룰 때는 구의 ‘찾아가는 반려동물 행정 교정 프로그램’을 이웃에 안내해 문제가 해결됐다.특히, 중구 신당동 일대에는 봉제공장이 많아 가정집에서도 재봉틀을 돌려 이웃에 진동이 전달되는 일도 있었다.구 관계자는 “갈등을 겪는 집을 방문하니 ‘생계 때문에 일을 멈출 수가 없다’고 했다”며 “딱한 사정을 듣고 소음을 줄이고자 재봉틀을 받친 가구를 분리하고 재봉틀의 위치를 바꿔가며 소음을 줄이는 데 성공했다”고 전했다.이웃 간 갈등이 조정되면 ‘이웃행복다짐서’를 작성한다. 법적 구속력은 없지만 서로 양보와 배려를 이어간다는 다짐을 확인하는 과정이다.구는 지난해 8월 갈등관리팀을 신설해 운영하고 있다. 갈등관리팀은 갈등을 겪은 주민들을 만나 2∼3개월에 걸쳐 대화를 주선하고, 조정을 통해 해결 방안을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올해 1월에는 갈등관리 전문기관인 단국대학교 분쟁해결연구센터(소장 가상준), 서울YMCA 이웃분쟁조정센터(대표 주건일)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구는 갈등을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하고자 갈등관리심의위원회와 마을갈등조정지원단도 구성ㆍ운영할 계획이다. 공동주택 등을 찾아가 이웃 간 분쟁과 갈등을 예방하기 위한 소통 교육도 오는 25일부터 시작한다. 연말에는 우수사례를 모아 널리 공유할 예정이다.김길성 구청장은 “지난 1년 주민 간 갈등 해결을 위한 기반을 구축하고 실제로 갈등을 중재해보니, 그 모든 과정 자체가 곧 주민을 위한 ‘복지’였다”며 “개인의 힘으로 도저히 풀 수 없는 해묵은 갈등도 중구의 중재를 받아 단계적으로 해결하시고 일상에 건강, 평화, 행복을 찾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